> >
뉴스

신발이 옷을 벗는다! 외피가 벗겨지는 신발 모음!

슈프라이즈 ∙ 읽음 3,701 ∙ 2021.04.27
신발이 옷을 벗는다! 외피가 벗겨지는 신발 모음!
오늘은 '옷'을 벗는 신발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옷을 벗는다는 것은 스니커즈를 감싸고 있는 외피가 벗겨지고, 그 속에 디자이너의 아이덴티티가 자리하고 있는 디자인을 뜻한다.

보통은 외피가 벗겨지는 스니커즈를 말하면 대표적으로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피스마이너스원 협업 에어 포스 1 그리고 국내외를 막론하고 큰 사랑을 받은 트레비스 스캇 협업 SB 덩크를 떠올린다. 오늘은 이를 포함해 보다 다양한 스니커즈에 대하여 소개해보려 한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확인해보자.
'티어 어웨이'라는 시리즈로 나온 에어 포스 1 모델이다. 기본 외피는 세일 컬러로 제작되었지만, 이를 떼어내면 각 구간별로 다른 컬러의 어퍼가 드러난다. 스우시는 블랙 컬러 옆면 어퍼는 핑크, 오렌지, 퍼플, 뒤꿈치는 레드, 토박스는 블루 컬러로 제작되었다.
'코스믹 클레이'는 외피가 벨크로 형태로 제작되었다. 그렇기에 외피를 벗기는 게 수월하며 벨크로를 벗긴 자리에는 다른 색상의 파츠를 붙일 수 있다. 벨크로를 완전히 벗기면 속에는 블랙 컬러의 어퍼가 있으며 적절한 컬러 배치를 통해 나만의 에어 포스를 완성할 수 있다.
국내 아티스트 지드래곤이 나이키와의 협업으로 제작한 신발로 외피가 벗겨지는 신발의 전성기를 불러온 모델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스니커즈다. 국내에서 신발이 처음 공개되었을 당시 갑피를 벗기면 그래픽이 나온다는 발상에 아주 신선하다는 반응을 보인 스니커즈다.
피마원 포스의 후속작 2탄이다. 1탄과 달리 화이트 컬러의 어퍼와 블랙 슈레이스 그리고 피마원을 상징하는 데이지의 컬러가 바뀐 모델이다. 공개 당시 "2탄은 1탄을 이기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이와 달리 무서운 속도로 가격이 올라간 주인공이다. 1탄보다 외피가 약해서 너무 잘 벗겨진다는 평을 받고 있기도 하다.
'히든 메시지'라는 이름이 붙은 이 스니커즈는 천 소재로 제작된 다양한 컬러의 외피를 벗겨내면 안에는 메탈릭 컬러를 가진 소재가 드러난다. 또한 외피 안에는 만국기가 들어가 있다. 코로나로 인하여 올림픽이 열리지 않았지만 올림픽을 기념하여 제작된 신발이다.
'달마 포스'라고 불리는 에어 포스 1 모델이다. 전 세계에서 발매한 것이 아닌 일본의 아트모스와 BAIT에서만 발매가 된 스니커즈다. 외피는 피마원과 유사하게 제작되었으며 외피를 벗기면 안에는 달마 그림이 들어가 있다. 일본에서 새해를 기리기 위하여 출시된 스니커즈다.
'카펫 컴퍼니'와의 협업을 통하여 출시된 이 스니커즈는 기본 외피는 독특한 홀로그램이 들어간 외피지만 벗겨내면 노란색 가죽이 드러나며 반전 있는 컬러 배치를 보여준다. 또한 외피 안에는 '카펫 컴퍼니'에서 담아놓은 "BROUGHT TO YOU BY THE HABBIS AT CARPET COMPANY"라는 히든 메시지가 드러난다.
'프라이드 치킨'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 스니커즈는 일본의 'FAMCHIKI'라는 치킨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다. 팜치키의 포장지와 매웅 흡사한 외피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외피가 벗겨지는 신발과는 달리 벗겨지는 부분이 토박스와 스우시 위의 어퍼 부분으로 제한적이다.

외피를 벗기면 HOT AIR, AM90 등의 문구와 마치 후라이드 치킨의 튀김 부분과 같은 컬러가 들어가 있다.
국내외에서 엄청난 가격을 자랑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트레비스 스캇 협업 덩크다. 다양한 인쇄물이 그려져있는 외피를 벗겨내면 코끼리 프린트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며칠 전 발매되었던 하와이 덩크다. 하와이를 나타내는 듯한 그래픽이 어퍼에 그려져있으며 어퍼를 벗기면 하와이안 정원과 같은 느낌의 디자인이 나타난다.
5월 1일 출시될 예정인 덩크 로우 플립이다. 외피는 종잇장처럼 얇은 재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독특한 흑백 그림의 외피를 벗기면 안에는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뒤집어진 스우시와 컬러웨이 그리고 엠보싱 오버레이가 눈에 띈다.
5월 1일 출시되는 에어 포스 1 '타임리스'. 외피는 'AF1'라고 적힌 종잇장에 감싸져있으며 외피를 벗기면 아이보리 느낌의 컬러로 이루어진 어퍼가 클래식함을 담고 있는 아웃솔과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볼 수 있다.
5월 1일 발매되는 에어 모어 업템포다. 기존의 업템포에는 없던 방식의 외피를 가진 업템포이다. 마치 잡지와 같은 실루엣의 외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피를 벗겨내면 블랙, 블루 컬러의 업템포를 만나볼 수 있다.
오늘은 외피가 벗겨지는 스니커즈들을 알아보았다. 외피 안에는 비밀 메시지, 그래픽 등이 포함되어 있어 매력적인 스니커즈임이 분명하다. 외피를 벗기는 재미와 본인만의 독특한 커스텀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이러한 스니커즈들의 장점이지 않을까.

5월 1일에 외피가 벗겨지는 스니커즈 3종이 출시된다. 슈프라이즈의 캘린더에서 발매 소식을 확인하고 응모를 진행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