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재시간: -월 -일(-) -- -:--:--
스니커즈 씬에 프리오더 방식이 도입된다면 리세일 업자를 막을 수 있을까?
오늘은 스니커즈 씬에 프리오더 방식이 도입되었을 때의 장단점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려 한다. 스니커즈 리세일 업자는 스니커즈 씬이 등장한 이후 오랫동안 논란거리가 되어왔다. 하지만 프리오더 방식을 도입한다면 어떻게 될까? 지금부터 알아보자.
프리오더 (PRE-ORDER)
프리오더는 사전 예약 주문을 뜻하는 말이다. 제품이 출시되기전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면 주문 이후 생산이 되어 배송이 진행되는 시스템이다.

보통의 프리오더는 기업에서 재고가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 도입하는 시스템이지만 한정판 스니커즈는 수량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프리오더 시스템이 도입되면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좋을 것이다.
프리오더의 장점 & 단점
스니커즈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선주문 후생산 시스템을 이용하는 프리오더 시스템은 정말 좋은 시스템이라고만 생각할 수 있지만 마냥 그렇지는 않다. 프리오더 시스템을 도입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장점
프리오더의 장점부터 알아보자면 리세일에 대한 걱정이 대폭 줄어든다. 프리오더는 선주문 후생산 이기 때문에 프리오더 기간에 주문 신청을 했다면 무조건 한 족은 가지고 가는 것이다.

물론 소장용으로 두 족씩 구매하는 사람들은 리세일이 필요하겠지만 한 족씩만 모으는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환경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보통의 리세일 시장은 자국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해외에서 들어오는 물량도 상당히 많다. 그렇게 되면 물건이 들어오는데 필요한 연료들로 인하여 환경오염이 진행된다. 하지만 프리오더를 통하여 물건을 받을 수 있다면 리세일이 대폭 줄어들기에 환경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악성재고가 남는 일을 막아 소각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단점
프리오더에도 단점이 존재한다. 앞서 말했듯이 선주문 후생산은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한다. 한 족을 보장받을 수 있는 대신 얼마나 많은 주문이 있을지 모르기에 긴 배송시간과 생산 지연을 감수해야한다.
이미지 출처 : 구글
한정판 스니커즈가 한정판이 아니게 된다. 한정판 스니커즈는 한정 수량만 정해서 제작되기에 상품의 가치를 유지하는 것인데 프리오더 시스템이 도입되어 누구나 한 족씩 가지게 된다면 한정판에 대한 흥미와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
프리오더는 리세일 업자를 막을 수 있을까?
프리오더 시스템을 도입해도 리세일 업자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다. 하지만 크게 줄어들 것이다. 한 족만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들은 프리오더 시스템이 도입되면 구매에 대한 고민은 사라진다. 그렇게 되면 리세일이 필요한 경우는 소장용과 실착용 두 족을 모으는 사람이 될 것이다.

두 족을 모으는 사람도 한 족은 프리오더 시스템을 활용하여 구매를 하게 된다. 나머지 한 족은 다른 사람에게 구입을 하겠지만 지금처럼 리세일 가격이 비싸지진 않을 것이다.
수익이 제대로 나지 않는다면 리세일 업자들은 스니커즈 씬에서 현저히 줄어들 것이다. 하지만 프리오더 시스템을 모든 스니커즈에 도입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선착순 구매가 있을 수도 있다.

선착순 구매를 진행할 때는 흔히 '봇'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리세일 업자들이 스니커즈를 구매한다. 하지만 '봇'은 이미 '쇼피파이'와 같은 회사에서 이미 막은 저력이 있기에 조금만 더 노력한다면 '봇'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봇'을 사용하는 리세일 업자들도 무력화될 것이다.
오늘은 스니커즈 씬에 프리오더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에 대한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이야기해보았다. 주문 후 물건을 수령받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지만 본인이 정말로 원하는 스니커즈를 확실히 쟁취할 수 있다면 프리오더 시스템이 나쁘게 보이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