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재시간: -월 -일(-) -- -:--:--
나이키에서 “You can't stop us” 라는 광고를 일본에 내보냈습니다. 그런데 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이 광고를 보고 논란이 뜨겁게 타오르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일본 사회의 차별이라는 문제를 노골적으로 비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영상에서 제일 조선인, 일본인 왕따, 흑인 혼열인이 차별을 받고 있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소녀들이 학교에서 일어나는 차별을 축구로써 이겨내는 모습을 담고 있는 이 영상은 일본 네티즌들을 자극했습니다.

일본에서는 차별에 대해 공감한다는 여론도 있었지만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어 나이키 불매 여론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적 문제를 고발하는 이런 광고는 일본에서만 했었던 것이 아닙니다.
미국 나이키는 “Don't Do It” 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2020년 5월 25일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백인 경찰이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의 목을 무릎으로 눌러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한 뒤 미 전역에서 항의 시위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영상입니다.

이는 나이키의 슬로건 Just do it에 반대되는 제목으로 "이번만은 하지 마"라며 "미국의 문제에 직면하고 인종 차별에 등을 돌리지 마라" 고 강조했습니다.
또 다른 나이키의 영상인 "Dream Crazy" 의 영상에서는 백인 경찰의 흑인 사살 사건에 항의하는 의미로 미국 프로풋볼 경기장에서 ‘무릎 꿇기’를 최초로 한 콜린 캐퍼닉 선수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당시 무릎을 꿇은 콜린 캐퍼닉 선수를 여론이 비난하였고, 2016년 시즌이 끝나자 추방 당하듯 팀에서 퇴장당하였습니다. 그 후 그는 다른 팀에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018년 나이키는 갑자기 그를 광고 모델로 기용했고, 나이키는 콜린 캐퍼닉 선수와 함께 이런 카피문구를 보냈습니다.

"신념을 가져라. 그로 인해 모든 것을 잃게 될 지라도". 그의 당당한 태도와 나이키의 영상이 잘 맞물려 좋은 영상을 만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이런 나이키의 과감한 행보에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